Menu
Language

스페인어 인강 추천: 고급 문법 + 독해

‘중급’이란 단어가 부담스러워 [초중급 문법] 수업을 들을까 고민했었던게 엊그제 같은데, 초중급 문법 수업이 의외로(?) 쉬웠어서 [고급] 수업은 부담감을 내려놓고 쉽게 시작했다. 내가 고급 수업을 듣는 날이 오다니!!! 정말 감개무량하다. 물론 해당 레벨의 수업을 이해하는 거랑 실생활에서 그 수준만큼 자유자재로 대화가 가능한 건 분명 다른 얘기지만, 그래도 여기까지 포기하지 않고 공부해온 내 자신이 기특하다! 시원스쿨 스페인어 고급 문법 + 독해 수업을 완강하고, 후기를 적어본다.


시원스쿨 스페인어 고급 문법 + 독해

Bona 선생님 | 총 28강 | 강의당 40-50분 | 수강기간 60일 | 강의료 90,000원 | 교재비 12,000원

강의 구성: 수동태, 관계사, 가능법, 감탄문, 역구조, 중성 Lo, 명사절 연결, 접속법(현재-현재완료-과거-과거완료-시제일치), 접속사(무인칭절 – 관계사절 – 시간절 – 원인절 – 결과절 – 양보절 – 목적절 – 조건절)

수강하면서 정말 깜짝 놀랐던 부분은 한글과 영어에는 없는 개념인 ‘접속법’이다. 접속법은 스페인어 고급 문법+독해 수업의 반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도가 높은 듯했다. 듣도 보지도 못한 접속법을 배우고 눈이 번쩍 떠졌는데 (내가 여태까지 말했던 문장들이 문법적으로 잘못되었다는 걸 깨달은 순간), 관련 강의들을 다 듣고 나서는 이제 접속법 복습만 충분히 하면, 왠만하게 말하고 싶은 문장은 다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막연한 자신감이 들었다.

스페인어에는 아래와 같이 총 세가지 동사체계가 있는데 – 현실이나 상황을 표현하는 문장이 ‘진짜로 일어났던 일’이나, 화자가 ‘객관적인 사실’에 기반하여 확실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직설법을 쓰고, 화자의 관점에서 진짜로 일어나지 않은 불분명한 일에 대해 희망, 상상, 가정, 예상, 불확실, 감정, 충고, 금지, 의심등을 표현할 때 접속법을 쓴다. 명령법은 화자가 상대방에게 무엇을 하라고 직설적으로 명령하는 경우이다.

1) 직설법 (Modo Indicativo)
2) 접속법 (Modo Subjuntivo)
3) 명령법 (Modo Imperativo)

‘비가 왔다’, ‘비가 왔었다’등은 사실에 기반한 문장으로 직설법을, ‘비가 내리면 좋겠다’, ‘비가 올까봐 걱정이다’등의 문장은 실제로 비가 오지 않은 불확실한 상황에 대해 화자의 바람 또는 걱정을 표현한 것이므로 접속법을 써야한다.

나는 그가 오기를 바란다
1) Espero que viene (x)
2) Espero que venga (o)

그가 오는 것을 ‘희망’하는 상태라, 아직 일어나지 않은 허구적인 것을 얘기하고 있다. 따라서, venir(오다) 동사의 3인칭 직설법 현재시제인 viene를 쓰는 게 아니라, 접속법 3인칭 현재형인 venga를 써야 문법적으로 맞다.

동사변형이 스페인어의 꽃이라고 익히 들었지만, 말하고자 하는 것이 사실적인지 허구적인지에 따라서 동사형태를 달리 한다니 가히 충격적이었다. 뭔가 외울게 많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다행인 건 불규칙이 그렇게 많지 않았고, Bona 선생님이 워낙 설명도 쉽게 잘 가르쳐주시고, 접속법 불규칙 동사형태를 쉽게 외울 수 있는 연상 규칙도 알려주셔서 이해하는 데에는 크게 무리가 없었다. 나중에 수업을 다 듣고 수강후기를 훑어보는데, 예전에 배웠던 프랑스어에서 이해 못했던 접속법을 이번 수업을 들으면서 이해가 되었다는 내용도 있었다. 진짜 문법 하나는 끝내주게 잘 가르쳐주는 선생님임에 틀림없다.

아래에 수업 구성을 소개하는 오리엔테이션 영상, 무료 수업자료을 활용하여 내가 실제로 공부하며 필기한 노트, 그리고 공부 질문하기 게시판에 문의하여 Bona 선생님께 직접 받은 답글까지 공유한다(사진들은 클릭하면 크게 확대하여 볼 수 있다). 시원스쿨 초중급 스페인어 문법을 마스터한분들께 꼭 이어서 들을 강의로 추천하며, 접속법이 헷갈리시는 분들에게도 강추한다.

강의 오리엔테이션
강의 필기
공부 질문하기

시원스쿨에서 추천받은 커리큘럼 (DELE 시험 NIVEL A2 목표용)

공식 외국어 시험을 준비하는 게 어학실력 향상에 확실히 도움이 된다는 손미나 아나운서의 얘기를 듣고, 스페인어 공인자격증 DELE 시험을 가까운 미래에 봐 볼 계획을 세웠었다. 매일 적어도 한시간씩은 공부하며, 좀 시간이 걸리더라도 꾸준한 복습으로 천천히 준비해 볼 계획이다. 시원스쿨 1:1 학습상담 게시판을 통해서 추천 받은 순서대로 차근차근 공부하고 있다. 이번에 수강을 마친 고급 문법 + 독해는 복습도 한두차례 더 하면서, 동사변형을 연습할 자료를 따로 찾아봐야할 것 같은데, 나머지 DELE 준비 강의들도 함께 병행할 예정이다.

🗹 왕초보 1~3탄
🗹 초중급 스페인어 문법
🗹 고급 문법 + 독해
☐ 실전 독해/작문 DELE A2
☐ 실전 회화/듣기 DELE A2
☐ 한번에 끝내는 DELE A2

* 이 글은 시원스쿨 학습체험단 자격으로 강의를 듣고 작성한 글입니다.


Ciena About Author

캘리포니아 로스엔젤레스에서 활동하는 블로그 운영자이자 콘텐츠 제작자입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