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일시금 반환 신청기

54 댓글

 해외에서 한국으로 국민연금 일시금 반환 청구하기 

한국과 미국은 사회보장 협정이 체결되어 있어서 국민연금일시금 청구는 이민을 목적으로 한국을 떠난지 5년이내에 한국 국민연금공단에 신청해도 되고, 아니면 퇴직 후에 미국 Social Security Office를 통해 한국에서 냈던 연금 및 미국에서 낸 연금을 다달이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신혼 살림에도 보탤겸 한국에서 냈던 연금은 반환을 받으려고 미국에 오기전부터 준비해왔고요, 지난주에 해외송금 받았습니다.

참고: 반환일시금의 청구는 수급권이 발생한 날로부터 5년 안에 청구하지 않으면 소멸시효가 완성되어 청구권이 소멸됩니다. 단, 5년이 지나면 일시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 권리는 소멸되지만, 10년이상 납부하신분들은 향후 연금으로 지급 받으실 수 있답니다. 반환일시금은 국외이주가 아닌 취업, 학업등의 사유로 외국에 체류할 경우에는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제가 국민연금을 직접 신청하고 무사히 환급을 받은 후에 정확한 정보로만 공유 글을 올리고 싶어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및 담당 직원과 이메일을 여러번 주고받으며 체크리스트를 재차 확인한 사항들이고요, 2016년 11월 30일부로 변경된 구비서류에 맞추어 정보 업데이트도 해두었습니다.

국외이주 사유로 반환일시금 청구시 필요한 서류 목록
2016.12월 업데이트 사항

1. 반환일시금 청구서
2. 계좌증빙서류 (통장사본 혹은 Bank Statement)
2-1. 해외송금신청서 (해외송금신청시에만)
3. 신분증 사본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택 1)
4. (택 1) 해외이주신고 확인서 또는 거주여권 사본
5. (해당 시) 출국예정인 비행기 티켓 증빙서류 

계좌증빙서류는 한국 은행으로 입금을 원하시면 통장사본 한 부를 제출하시면 되고요, 해외계좌로 송금을 원할시에는 본인명/은행명/계좌번호/Routing 번호/이용은행지점 주소 및 은행브랜치 명이 표기된 Bank Statement를 받아 제출하셔야합니다.

출국예정인 비행기 티켓은 한국 출국예정이신 분들에게만 되는 사항입니다.

아직 거주여권 신청안하셨다면 저의 거주여권신청기 글을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서류를 모두 잘 취합하여 한국으로 우편접수하시고요, 예상도착일에 맞추어 전화를 미리 하시면 좋아요. 원래는 담당 직원이 서류를 확인 후 신청자에게 신분 확인용 녹취를 위해 전화하여야하는 절차가 있는데, 시차때문에 수급자가 통화 시간을 맞추기가 어려운 국가에 소재하고있는 경우에는 전화를 거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노심초사 전화 올 때까지 오래 기다리지 마시고요, 이때쯤이면 서류가 도착했을것 같다- 하실때 먼저 전화해 주시면 좋습니다. 급하게 환급 받으셔야하는 상황이시라면 배송일이 3-5일 걸리는 FedEX, UPS, DHL 등을 이용하셔도 되지만, 저는 저렴하지만 추적이 가능하고 배송기간은 10일정도 걸리는 미국 우체국(USPS) 통해서 30불 내고 송부했습니다. 우편접수하시고 해당 지사 담당직원과 통화 마치면 입금은 보통 2-3일내로 됩니다. 국민연금 일시금 지급전에 신분확인을 위해 꼭 거쳐야하는 연금지급담당 직원과의 통화는 녹취가 되고요, 저는 아래와 같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주민등록번호
한국의 주민등록본상 거주지 주소
어머니 성함
가장 마지막으로 근무했던 근무처 이름

녹취가 끝나고 난 뒤에는, 미비서류 없이 제출 서류 모두 다 잘 도착했고 추후에 미국에서 연금을 받고자 할 때 개월수가 모자르면 한국에서 일했던 개월수를 끌어다가 사용할 수 있는데, 지금 한국으로 일시금 반환을 신청하여 연금을 수령하게되면 추후에 미국에서 끌어 쓸 수 없다는 부분을 안내 받았습니다. 그리고 내일(금요일) 늦어도 월요일에는 송금처리가 될거라는 부분도요.

신분확인을 위한 통화 과정이 끝나고 미국 통장으로 입금되는 3일정도 밖에 소요가 안된걸 보면 정말 빠르게 처리되었던것 같아요. 반환일시금이 입금이 되고난 후에 (일전에 본인이 청구서에 요청한대로 – 이메일 또는 우편 또는 이메일+우편으로) 지급결정통지서 (아래 이미지 참조)를 받으실 거에요. 반환일시금은 5월 첫째주에 미국통장으로 수령했는데 지급결정통지서는 그로부터 한달 후에 이메일로 받았었습니다. 다른 블로그도 검색해보니 지급결정통지서를 수령하기까지 한달에서 두달까지도 걸리는것 같아요. 매년 이자율이 다르게 적용 되지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서 제가 받은 지급결정통지서를 캡쳐해서 아래에 공유해요. 제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영문판이라 종종 공공기관의 웹사이트나 문서의 한글이 깨져서 보이는데 이번에도 몇몇 항목들이 깨져서 보이더라고요. 글자가 깨진 항목중 중요한 부분은 제가 다시 한글을 덧입혀서 적어놓았습니다만 보시기에 깔끄럽지 않은 부분은 양해 부탁드려요.

참, 국민연금 환급받을 금액이 얼마인지 궁금하시다면 지사에 전화하셔서 문의하시면 바로 알려주세요. 공인인증서로 국민연금공단에 로그인하면 여태까지 낸 연금비와 근무한 사업장등 정보를 한눈에 보실 수 있긴 하지만 연금이자가 따로 명시되어있지는 않기 때문에 최종 수령금액이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금액과는 실제로 상이합니다. 하여, 전화로 문의하시는게 직빵이에요. 🙂

우편청구는 해당지사로 하실 수 있고 본사로 하셔도 되지만, 한국 체류시에 거주했던 거주지의 지사로 청구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전라도 본사로 보낼 경우, 본사에서 다시 지사로 우편물을 전달하여 청구 진행을 하신다하니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지사주소는 옆에 ‘치사찾기’ 링크를 통해 확인가능하세요: 지사찾기


미국인 한국에서 출국 전 국민연금환급 우편/방문신청하는 경우 

한국 출국 전 국민연금 일시금 환급을 미리 신청가능합니다. 단, 출국일이 한달이 채 안남았을때에만 접수가 가능하니 너무 일찍 가셨다가 헛발걸음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필요한 서류를 아래와 같이 준비하여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로 방문하셔서 접수하면 끝! 사실 우편접수도 가능합니다만, 방문접수하실때 미비서류를 안내받을 수도 있고,무엇보다도 연금이자가 붙은 최종 수령금액와 대략적인 입금시기를 안내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저는 방문신청을 추천드립니다. 신청서는 국민연금 홈페이지 양식 다운로드 링크  해두었습니다.

1. 여권 사본
2. 외국인등록증 사본
3. 사회보장협정에의한 청구서 (미국|호주|캐나다)
4. 은행계좌정보 (bank statement or voided check)
5. 항공권 E-ticket 인쇄본

미국인 출국 후 해외에서 한국으로 국민연금환급을 우편신청하는 경우 

한국에 있는 국민연금 공단 지사로 (한국에서 거주했던 지역의 관할 지사) 우편청구를 하시면 됩니다. 청구서를  우선 작성 한 후에, 자국에서  Notary와 Apostille 공증을 받아 다른 기타 서류와 우편접수로 송부해야합니다(Apostille 협약이 안된 캐나다의 경우는 한국 대사관 혹은 영사관에서 스탬프를 받으시면 됩니다). 한국을 떠나기 전에 국민연금공단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접수하시면 아포스티유나 공증과정은 필요하지 않아요. 제 신랑 연금환급 방문신청할때 따라갔었더랬죠. 방문 접수 시에는 대략적인 Timeline 과 수령금액 모두 알려주시니, 한국 출국 전 방문접수를 적극 추천하는 바입니다. 여하튼 해외에서 한국으로 국민연금환급을 우편신청하는경우의 구비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사회보장협정에의한 청구서 (외국인등록번호 기입 및  자국 Notary and Apostille 필수)
2. 여권사본
2-1. 외국인등록증 사본 (가능하다면)
3. 은행계좌정보 (bank statement or voided check)

외국인의 경우, 한국인이 작성하는 반환일시금 청구서(국문/영문)가 아니고 사회보장협정에의한 청구서를 작성하셔야해요. 한국인이 작성하는 신청서가 영문 양식도 있는데, 대부분의 외국인이 그걸 작성해갔다가 반려되고 다시 양식을 작성해야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고 하네요. (제 신랑도 다시 작성했습니다) 참, 신청서안에 해외송금 부분이 들어가있어서 해외송금신청서를 따로 준비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회보장협정이 체결된 국적의 시민 중 한국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으면 국민연금일시금 반환신청이 가능한데요, 여러나라가 한국과 사회보장협정을 체결했겠지만 제가 확실히 아는 나라는 미국/호주/캐나다입니다. 세 국가의 신청서는 방문해주시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여기 옆에다가 각국 이름에다가 링크 걸어둘께요: 미국 | 호주 | 캐나다

한국인용 청구서와(1페이지) 해외송금신청서는(2페이지) 작성하기에 꽤 간단한데요, 외국인용(약 10페이지)은 작성하기에 복잡하실 수 있을것 같네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거나 청구서 작성할 때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코멘트로 남겨주세요. 🙂

 

참고: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부천지사/서초지사 연금담당자님

54 Comments
  • 황 선

    Reply

    감사합니다. 저도 미국에 있으면서 환급을 받을려고, 관련정보를 찾는 와중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죄송하지만 질문이 하나 있는데, 이 블로그는 무엇으로 만드신건가요? 워드프레스?

    • Ciena

      Ciena

      안녕하세요 황선님,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_^ 블로그는 예상하신대로 워드프레스에요.

  • RACHEL

    Reply

    안녕하세요

    마침 국민연금 반환 신청하려는데 저와 비슷한 상황의 분이 글을 써주셔서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서류 작성중에 문의 사항있는데요 . 반환일시금 신청서에 미국 주소를 적는지요?
    그리고 여권 발급 신청서의 긴급 연락처에는 남편을 해야하는지, 한국에 계신 부모님을 해야 하는지요?

    답변 해주신다면 감사하겟습니다~

    • Ciena

      Ciena

      안녕하세요 Rachel님,

      일시금 신청서에 주소는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적으시면 되요. 작성방법 및 유의사항은 반환일시금 신청서를 다운로드받으시면 (https://goo.gl/86NBoE) 두번째 페이지에 잘 설명되어있어요.

      여권발급신청서에 긴급연락처는 가족이면 누구든 크게 상관없을것같은데요, 긴급연락 시에는 아무래도 미국에 같이 있는 남편이 빠를것같아서 저는 남편으로 작성했어요.

      도움이 되시기 바래요 ^_^

  • RACHEL

    Reply

    친절한 설명 감사드려요~~
    참고하여 문제 없이 반환 받으면 좋겠어요~ ^^

    좋은 하루 되세요~~

    • Ciena

      Ciena

      별말씀을요! 비자 준비하는거에 비하면 연금일시금 신청 서류는 훨씬 많이 간단해요. 잘 신청하실 수 있을거에요! ^_^ 또 놀러오세요~

  • 처리

    Reply

    안녕하세요, 정보 감사합니다.
    미국으로 송금할대 환율적용과 송금 수수료는 어떻게 되던가요?

    전 일단 한국계좌로 송금 받아서 개인적으로 송금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거래은행에서 환율 우대를 해 줘서요.. 그런데 송금 수수료는 어떤 쪽이 나을지 궁금하네요.

    • Ciena

      Ciena

      안녕하세요 처리님. 방금 국민연금일시금 지급결정통지서 내역 확인해보았는데요, 공제 내역에 소득세, 지방소득세를 빼고는 공제가 된 부분은 없었어요. 송금수수료를 공제했다면 공제내역에 나왔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정확한 확인은 국민연금공단에 문의하시는걸 추천드려요. 국민연금공단 연락처는 국번없이 1355이고요, 해외에서 전화거실때는 +82-63-713-6900입니다.

      그리고 해외송금신청 시, 은행선택은 할 수 없었어요. 어차피 한국계좌로 환급받아서 개인적으로 한국에서 외국으로 송금하실 예정이면, 우선 공단에 환급신청하셔서 금액 받으시고 직접 환율 변동추이를 확인하시다가 원하시는 때에 이용하시는 주거래 은행통해서 환율우대 받아 송금하시면 될것같아요. 🙂

  • 이경석

    Reply

    잘 읽었습니다.
    저도 이번에 일시반환금을 받을려고 공단에 문의하였는데 이 제도가 11월말로 끝난다고 하더군요.
    저는 2017 2월에 영주권이 나올것 같은데
    어쩌면 좋을까요. 좋은 고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Ciena

      Ciena

      안녕하세요 이경석님, 저도 여러 지인들을 통해서 소식을 들었습니다만, 국민연금공단에서는 별도로 공지를 하지 않는 상황이 참 아쉽다고 생각하고있어요. ㅠㅠ 현재 영주권이 없으시다면 국민연금일시금반환은 당장은 불가하겠지만, 한국과 사회보장협정이 체결된 나라로 이민가시는 경우라면 다행히한국에서 냈던 연금 금액과 기간이 이민간 나라에서도 인정되어 연금 예치를 계속 이어나가실 수 있으세요. 저라면 2월에 영주권 수령후 국민연금공단에 한번 방문해서 상담을 받아볼것같아요. 영주권자 국민연금반환 폐지관련하여 지인들이 전화 문의를 여러번 해보았으나 상담원마다 다른 말을 했다고 들었었거든요. 영주권 신청뿐만 아니라 이것저것 챙길게 많으실텐데, 준비 잘 되시길 바래요!

  • 이경석

    Reply

    Ciena님 답변 감사합니다.
    공단에서는 10년이상 납부했기때문에 만 62세 때부터 연금형식으로는 받을수 있다고 하네요.
    목돈이 필요한데 많이 아쉽네요
    어쨌든 영주권 수령후에 다시헌번 통화를 할려고 합니다.
    감사 합니다.

    • Ciena

      Ciena

      정말 아쉬우시겠어요. ㅠㅠ 그래도 노후에 돌려받으실 수 있으니 다행인것같아요. 혹시 모르니 영주권 수령후에 통화 다시 한번 꼭 해보세요!

  • LYN

    Reply

    LA거주 영주권자인데 꼭 거주여권 신청을 해야 반환청구가 가능한가요??

    그리고 반환청구는 국민연금관리공단으로 꼭 우편으로만 가능한가요??
    이메일로 접수는 안되는 건가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 Lyn

    Reply

    Ciena씨…^^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큰 도움 되었습니다..

    서류는 간편해 졌지만 여러가지로 더 복잡해진것 같아요… ㅠㅠ

    • Ciena

      Ciena

      도움이 되었다니 기뻐요 ^_^ 이렇게 다시 와주셔서 따듯한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준비하기까지 좀 복잡할 수 있지만, 일단 공단으로 서류 접수하시면 그 이후에 절차는 생각보다 빠르고 간단해요. 무사히 청구하시길 바래요. 그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humblechoi

    Reply

    안녕하세요

    얼마 전에 영주권을 받았는데 누가 국민연금 환급 받을 수 있다고 하여 구글에서 찾아보니 이 곳 사이트를 알려주어 오게 되었습니다. 좋은 정보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다른 일상을 기록해 나가시는 모습이 보기 좋으네요. 저는 한국에서 결혼 후 한 달만에 미국에 와서 저도 신혼을 미국에서 시작했지요. 아내와 함께 IKEA랑 BBB (Bed Bath Beyond)에 가서 이것 저것 사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지금은 어느새 킨더에 다니는 남자 아이도 함께 하고 있구요. 저도 새로운 job을 찾으며 문을 두드리고 있는 중입니다. 힘내세요!

    • Ciena

      Ciena

      안녕하세요 HUMBLECHOI님! 따듯한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저희 부부는 요즘도 가끔 아이키아에 가요. ㅎㅎ 이전에는 가구사느라고 갔었는데 요즘은 장신구 물색하느라고 신랑이랑 데이트겸 바람쐬러 여러군데 돌아다니고 있어요. BBB는 한번 딱 가보고 안갔던것같은데 조만간 가자고 해야겠네요. 이야기도 공유해주시고 응원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_^ 우리 모두 미국이민생활, 그리고 구직생활 화이팅해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제시카리

    Reply

    정말도움되는글입니다.
    답답한 마음에 올려봅니다 조언부탁드려요.
    저는 영주권승인후 입국한지 1년이 되었고 남편 아이 모두 영주권카드가왔는데 저만 안와서 재발급신청을 해두었지만 온제올지. 모릅니다. 이런경우 그린카드없으면 영사관에서 재외국민 등록증을 벌급안해주는것같아요. 신청하고싶은데 영사관에서 그린커드가져와야된다고 하고. 여권에는 임시로 붇어있는데도 안해주더라구요.
    저와같은경우 다른분들이 있으신지요?!

    • Ciena

      Ciena

      안녕하세요 제시카리님, 댓글 감사합니다 🙂

      2016년 12월부로 바뀐 국민연금 일시금반환 규정에 따르면 해외에 거주하고있는 영주권자는 ‘거주여권’을 소지시에만 국민연금 일시금 청구를 하실 수 있게 되었어요. 방금 LA총영사관에 문의전화했는데 일단 원칙은 영주권 카드가 있으셔야 거주여권 신청이 가능하지만 한국에서 주한미국대사관을 통해 이미 이민비자를 여권에 받으셨다면 받은 이민비자 라벨이 붙은 구여권 원본과 USCIS(이민국)로부터 영주권카드 재발급신청이 접수되었다는 내용의 우편 원본을 가져오시더라도 거주여권 신청이 가능하다고하네요.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청구 변경된 사항 관련 공지사항: https://goo.gl/NZgH4f

    • Ciena

      Ciena

      영사관을 방문했었는데 거절당하신게 아니라면 다시 유선으로 상황 설명을 하신 후 문의해보시는것을 추천드려요. 저도 처음에 연결되었던 직원분이 영주권카드가 있어야 신청가능한걸로 아는데 확인해드리겠다고 다른 직원분 연결해주셨거든요. 두번째 상담받은 직원분도 같은 말을 하셨었는데, 한국에서 이미 영주권 비자를 여권에 받아왔다라고 말씀드리니 다른 직원분들이랑 상의해보시고는 구여권과 USCIS 접수레터로 접수가능하다고 말씀해주셨어요. 아무래도 영주권 종류가 다양하다보니 미국에서 다른 체류신분으로 있다가(가령 학생 비자) 영주권 신청하는 사례를 기본적으로 생각하고 말씀해주셨던것같아요.

  • CK

    Reply

    안녕하세요 CIENA님,

    올려 주신 글 참고해서 저도 얼마 전 반환신청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말씀 드립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최종 수급액은 납부 원금 외에 이자와 세금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CIENA님의 경우 대략적으로 어느 정도의 이자율이나 세금이 적용되었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공단 방문시 문의하였더니 바로 확인이 안된다며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CK

    • Ciena

      Ciena

      안녕하세요 CK님, 감사 메시지 이렇게 따로 남겨주셔서 저야말로 감사합니다 ^_^ 연금수령하고 얼마후에 (반환일시금 청구서에 요청한대로) 이메일 통해 암호가 걸린 지급결정통지서를 받았어요. 지급결정통지서에는 정확한 이자율이나 세금률이 명시되어 있진 않았는데 저의 경우 54개월 납부하여 연금보험료 5,874,480원, 이자 366,281원을 받았고, 세금은 소득세 114,480원, 지방소득세 11,440원이 공제되었었어요. 방금 제가 받은 지급결정통지서 이미지를 이 글 중간에 이미지로 넣었는데 참고하시기에 도움되시기 바래요. 🙂

  • 김서현

    Reply

    현재 미국 거주중이고 영주 임시권 자인데 거주여권 신청하면 국민연금 환급 가능 할까요? 만약 가능하다면 거주여권은 해외에서 어떻게 신청 할수 있을까요?

  • 민경

    Reply

    저희 신랑은 캐나다 사람인데 사회보장협정 청구서 작성해서 일시반환금 신청 하잖아요. 그럼 그 신청서를 notary해서 보내야 한다는 건가요? 국민연금에 문의 하니 공증을 받아서 보내라는데 그럼 그 신청서를 공증하는 거겠죠? 영어로 작성한 그 신청서를 다시 한국어로 번역해서 공증하라는 말이에요?

    • Ciena

      Ciena

      안녕하세요 민경님. 네 맞습니다. 해외에서 반환금 신청하는 외국인의 경우 신청서를 공증받아서 제출해야합니다. 국제 공증을 아포스티유라고 하는데 캐나다에는 아포스티유 협약이 안되어있어서 아포스티유 오피스가 없습니다. 대신 한국대사관에 가서 우표처럼 생긴 스탬프를 대신 받으시면 서류에 공증효력이 생깁니다. 연금공단에서 번역문은 요청하고 있지 않아 번역문 준비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위의 링크된 캐나다인용 신청서 보시면 국문과 영문으로 동시에 질문이 표기되어있어요) 부군께서 서명하신 청구신청서 원본에 캐나다 관할 한국영사관에서 공증효력을 대신하는 스탬프 받으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영사관에서 서류 공증 시에 어떤 서류가 필요한 지는 사전에 관할 영사관에 문의하셔서 재확인 해보시기 바래요 ^^

  • 지니

    Reply

    안녕하세요 이번에 국민연금 환급 받으러는데ㅡ해외이주신고 확인서ㅡ는 어디서 받는걸까요? 지금 미국이라 미국에서 받는 방법이 있을까요? 감사드려요~~^^

    • Ciena

      Ciena

      안녕하세요 지니님, 해외이주신고서 받는 방법은 아래 글에 자세히 올려두었습니다. 참고해보세요.
      https://www.koreaninamerica.com/change-for-korean-pension-lump-sum-benefit/

      그런데, 해외에 영주목적으로 지금 계시는 상황이시라면 해외이주신고는 안타깝게도 하실 수 없습니다. 해외이주신고는 대한민국 국민이 ‘영주목적으로 출국을 하기 전’에만 한국의 외교부에 ‘방문신청’할 수 있도록 되어있거든요. ㅠㅠ 현재 영주권자로 해외에 체류중이시라면 국민연금 환급은 현재 연금공단 일시금 환급 구비서류 목록에 기준하여 거주여권 사본으로밖에 자격이 되지 않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지니

    Reply

    빠른답변 감사드려요~~ 거주여권으로밖에 안되나 보군요 ㅠㅠ 거주여권을 위해 한국을 결국은 들어가는 수밖에 없네요ㅠ
    감사합니다~~

    • Ciena

      Ciena

      거주여권은 외국에서도 영사관이나 대사관 통해 신청가능한데 혹시 계시는 곳이 영사관으로부터 너무 멀다면 순회영사 정보도 확인해보세요. (https://www.koreaninamerica.com/korean-consulates-info/) 저는 거주여권 샌프란시스코 영사관 통해서 신청해서 받고 국민연금 신청 우편으로 접수했었어요. 곧 한국가시는김에 신청예정이시라면 또 모르겠네요. ㅎㅎ

  • 지니

    Reply

    감사합니다~ 연금 일시 반환 신청서는 어디서 받는걸까요?

    • Ciena

      Ciena

      안녕하세요 지니님, 반환일시금 지급청구서는 아래 링크 가시면 워드 또는 한글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어요.
      https://goo.gl/ZrGMXo

  • Clay

    Reply

    안녕하세요. CIENA 님.
    미국연금청에서도 국민연금 일시반환 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요.
    미국연금청에 신청 시 어떤 서류를 구비해야 하는지 나와있지 않아서 일단 한국에 국민연금 공단에 문의하였는데 미국연금청에서는 일시반환 신청을 할 수 없다고 하네요.
    10년을 채워야 하는데 한국에서 못 채웠다면 부족한 기한을 미국에서 채워서 연금을 미국에서 받을 수는 있으나 미국에서 한국에서 납부한 돈을 가지고 있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시로 받을 수는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직원도 미국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거 같기도 해서 이게 맞는지 모르겠네요.
    결국 일시반환을 하려면 필요 서류를 아포스티유해서 우편으로 한국에 신청해야 한다고 하네요.
    참고로 저는 미국시민권자입니다.
    정보 공유차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Ciena

      Ciena

      안녕하세요 Clay님,

      저는 국민연금 공단 직원으로부터 들은 내용을 (이메일로 아래와 같이 답변 받았습니다) 공유했었는데요, 아래 제가 받았던 이메일의 내용을 보시면 ‘미국 사회보장청을 통해 한국의 연금반환이 가능하다’-라고 담당직원에게 듣긴했지만 Clay님 말씀을 듣고 보니 Clay님이 통화하셨던 상담직원의 말이 더 일리가 있는 듯 하네요. 특히 해당 체납년수를 채워야하는 부분과 관련해서는 언급된 내용이 없는걸로 보아, 그 부분은 별도로 사회보장청 국제업무국에 문의하여 확인을 해보라는 식으로 연락처를 주시고 끝맺음을 하신것 같아요.

      “문의주셨던 한국에서 근무했던 미국 친구분들의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청구와 관련하여 말씀하신대로 한국으로 우편으로 청구하셔도 되지만 한국과 미국은 사회보장 협정이 체결되어 있어서 미국의 연금청에서도 국민연금 반환일시금을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의 연금청에서 청구하시는 경우에는 아래의 미국사회보장청 국제업무국의 연락처를 안내해 드리오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미국 사회보장청 국제업무국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Office of International Operations
      P.O. Box 17049 Baltimore, Maryland 21235-7049 U.S.A.
      Phone : 1 410 965 5498

      미국에서도 청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편으로 청구하시고자 하는 경우에는 공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정확한 사실 확인은 상담직원마다 안내하는 내용의 차이가 있는 경우가 가끔 있기는 하니 번거로우시더라도 다시 한번 공단에 문의전화하셔서 두번째 상담원이 같은 내용을 안내하는지 확인하는 수밖에 없을것 같아요. 이와 관련한 내용은 저도 우선 연금신청 글에서 내리겠습니다. 상담 내용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사히 연금 환급받으시길 바래요!

  • 황진구

    Reply

    정보 감사합니다.
    참고란에 알려주신 내용에 의하면, 5년이 지나면 일시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 권리는 소멸되지만, 10년이상 납부하신분들은 향후 연금으로 지급 받으실 수 있답니다.
    하셨는데
    국적 상실후 연금 기간이 10년 이내인 사람은 60세가 도달해야 반환일시금을 받는 것이 아닌가요 (http://www.nps.or.kr/jsppage/info/easy/easy_04_05.jsp)?
    아니면 국적상실이 된 재외국민이 연금기간이 10년이내이면, 연금을 납부한 것에 대한 혜택을 받을 길이 전혀 없는걸까요?
    혹시 아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제가 2015년에 알아봤을 때는 국적상실이 아닌 경우 (예: 영주권자?) 5년 제한이 없는 것으로 아는데, 2016년 11월부터 바뀐 것인지..

    감사합니다.

    • Ciena

      Ciena

      안녕하세요 진구님, 요즘 제가 블로그에 소홀해서 답변이 늦어졌습니다. ^^:
      우선 일시금청구 5년 제한이 언제부터 있었는지의 여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연금관련해서는 저는 2015년 말부터 알아보기 시작했었는데요, 제가 알아봤을 당시에도 5년 제한은 있었습니다. 이 부분에 정확한 답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국민연금공단에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란에 공유한 내용은 반환일시금이 아닌, 매달 받을 수 있는 연금 수령을 말씀드린건데 제 설명이 좀 부족했나 봅니다. 한국에서 10년 이상 국민연금을 납부하셨던 분들 중 (유효기간내에 신청을 미처 못했거나 혹은 일부러) 반환일시금을 신청하여 돌려받지 않으셨던 분들은 향후 한국으로 돌아와서 체류하시게 될 경우 국민연금공단에서 결정하는 연금수급가능 나이에 도달하시면(가령 60세) 공단에서 지급하는 연금을 매달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문의 주신 질문을 읽으니 우선 국적상실과 재외국민 개념을 혼동하고 계신것 같은데요; 국적상실이란 대한민국 국적을 상실했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재외국민으로 될 수 없습니다. 국적을 상실하시면 ‘외국국적 해외동포’가 되고, 외국인으로 간주됩니다. 단, 외국 영주권자의 신분으로 해외에 체류중이고 대한민국 여권을 쓰는 경우에는 재외국민으로 인정됩니다.

      제공해주신 링크에서 나열된 수급요건들은 세가지의 요건들 중 한가지를 충족하면 일시금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이라고 보고요, 국적을 상실하신 경우에는 대한민국 국민이 더이상 아니기 때문에 1번 (가입기간이 10년 미만인자가 60세에 도달)에 해당되시지는 않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국적을 상실하신 경우에는 수급요건 3번에 해당되는 경우이므로 5년 청구기한 안에 일시금을 신청하실 수 있고요, 5년안에 신청하지 못한경우에는 소멸시효가 완성되어 지급받으실 수 없습니다. 만약 여전히 대한민국의 시민권자이며 외국의 영주권자이신데 60세가 되셨다면, 수급요건 1의 조건을 맞추실 수 있으니 10년 미만으로 납부하셨었던 국민연금은 일시금으로 신청하여 받을 수 있는걸로 해석됩니다.

      한국과 현재 계시는 국가 사이에 사회보장 협정이 체결되어 있다면, 한국에서 납부했던 연금이 현재 계시는 국가 연금관리공단으로 연동이 되거나 인정이 되어 (연동이 되는지 인정이 되는지 여부는 저도 확실히 잘 모르겠습니다) 계속 연급 납부를 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만, 한국에서 납부했고 (미처 일시금으로 돌려받지 못한) 연금은 사회보장협정이 체결된 국가의 연금공단으로 자동적으로 연동이 되는건지, 별도의 신청절차가 있는지까지는 저도 자세히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 또한 연금공단으로 문의하셔서 자세한 상담을 받으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James

    Reply

    안녕하세요. Ciena님.
    위의 제출서류중에 신분증은 한국 신분증을 말하는건지 미국 신분증을 말하는 건지
    궁굼합니다.

    • Ciena

      Ciena

      안녕하세요 James님, 신분증은 한국 신분증을 말합니다. 한국 국적이신 경우에는 주민등록증을, 외국국적이시면 한국에서 사용하셨던 외국인등록증 또는 외국국적 해외동포 국내거소증의 사본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 Sara

    Reply

    안녕하세요. 저 같은 경우는 미국시민권자가 되면서 국정상실이 된 경우인데, 미국여권 외에 한국 주민등록증 사본도 첨부해야하나요?

    • Ciena

      Ciena

      안녕하세요 Sara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한국에서 한국국적 신분으로 연금을 체납하셨기 때문에 한국에서 사용했던 주민등록증 사본이 당연히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해당 질문은 국민연금공단에 문의하셔서 정확히 확인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아울러, 국적상실로 인한 신분변경으로 신분증외에 기타 다른 서류가 추가적으로 필요한지도 확인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 케이 송

    Reply

    한국 신분증이 있긴 한데 한국은 아직 너무 오래되어서 기한이 만료가 되었는데 그 사본도 괜찮을까요?

    • Ciena

      Ciena

      안녕하세요 케이님, 기한이 만료된 한국신분증의 수리 가능여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국민연금 공단에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 Seongjae Lim

    Reply

    와 이거는 서류 작성하는게 일이네요 단어가 뭐가 이리 복잡하고 어려운지 ㅋㅋ 잘못썼다고 빠꾸먹으면 답도없겠네요.. ㅠㅠ

    • Ciena

      Ciena

      맞아요 단어가 저도 너무 어렵더라고요. ㅠㅠ

  • kate

    Reply

    안녕하세요…간단명료한 설명 감사드려요. 다름 아니라 궁금한게 있어서요.. 주소(전화번호)를 기입하실때 미국 주소를 쓰셨나요? 이럴때 영어로 쓰셨는지 아니면 이것도 한글로 풀어서 써야 하는지 궁금해서요…

    • Ciena

      Ciena

      저도 이 부분이 확실치 않아서 주소는 두 줄로 써서 냈어요. 첫째 줄에는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한글로, 두번째 줄에는 현재 살고 있는 미국 주소를 영문으로 기입했고요, 전화번호는 미국 전화번호만 국가번호 포함하여 기입했습니다.

  • 박은경

    Reply

    답변 감사드려요..궁금한게 더 있는데요..International Mail Services에서 어떤 메일로 보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배송추적 할수 있는 서비스를 사용하셨는지, 봉투는 그냥 일반 서류봉투를 사용했는지 아니면 우체국에서 주는 봉투만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아직 우체국에 한번도 가본적이 없어서 많이 헷갈리네요..감사합니다.

    • Ciena

      Ciena

      안녕하세요 은경님 ^^ 저는 우체국(USPS)에 가서 봉투를 사서 보냈어요. 우체국 가시면 여러가지 봉투가 있는데 저는 Primary Mail International Flat Rate Envelope($23.95부터 시작하고, 무게에 따라 가격 상향됨) 골랐고요, 계산하기 전에 이 봉투에 서류 넣어서 (봉하지 않고) 주소를 별도로 있는 라벨지에 작성한 다음에 부착하지 않은 상태로 접수대에 갔었어요. 1-3일($59.95부터) 또는 3-5일($41.5부터) 걸리는 급행 우편 옵션도 있었는데 가격이 부담되서 PMI Flat Rate 선택했고요, 이 옵션은 주말 제외하고 6-10일 걸리고, 총 지불가격은 $30.95였어요. 미리 봉하지 않고 라벨지도 안부착한 이유는 제가 하는게 맞는 방식인지 확실치 않아서 접수원에게 먼저 물어보고 하느라고 그랬어요. ㅎㅎ 이 정도 가격이면 추적이 되는 서비스였을텐데,,당시에 추적 시 에러가 났던가해서 저는 안됬었던것 같아요. (기억이 잘 안나요 ㅠㅠ) 그래서 그냥 대충 2주 지나서 국민연금에 전화해봤었어요.

  • Natalie

    Reply

    신분증 사본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택 1) 보낼때 한국 민증이나 운전면허증을 말하나요? 여권도 신분증 사본에 들어가니 거주 여권 하나만 보내도 될까요? 🙂

    • Ciena

      Ciena

      예 맞습니다.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신분증으로 사용 가능하고요, 공단 공식 홈페이지에 나온 신분증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선원수첩, 장애인복지카드(장애인등록증)) (제시로 갈음할 수 있음)
      출처: http://www.nps.or.kr/jsppage/info/easy/easy_04_05.jsp

      거주여권의 경우, 여권 자체로는 신분증이 맞지만, 일시금 반환신청 시에는 신분서류가 아닌 일시금 반환자격 증빙서류로 여겨져 별도로 제출하셔야합니다.

      저는 < 주민등록증 사본 + 거주여권 사본> 이렇게 제출했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래요!

  • JAY

    Reply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한국에서 5년간 활동한 연금을 환급받고 미국으로 돌아온 미국시민입니다. 환급받은 연금은 미국에서 세금보고에 포함을 해야하는 자금으로 간주되는지요?
    아니면 5년간 활동한 금액을 미국 Social Security에 연결할수있는 세법이가 회계법이 있을지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Ciena

      Ciena

      네. 저희도 잘 몰라서 CPA통해서 보고했었는데요, 저희 CPA님은 세금보고에 포함하신걸로 알고있어요. 회계법관련해서는 제가 아는 바가 없어 조언을 드리지 못할것 같아요. 혹시 CPA 추천 필요하시면 저희 부부 한국에서부터 저희 신랑 미국세금보고 담당해주시고, 미국 입국하고나서도 저희 부부 세금보고 계속 맡아주시는 강승엽 CPA님 추천드려요. 아래 정보 남겨둘께요.

      웹사이트: https://www.seungkangcpa.com/
      이메일: seung@seungkangcpa.com

  • 수급권자

    Reply

    반환 일시금을 받는데도 세금을 떼다니요..;;
    엄한 돈떼이는 기분이네요 ;;

    • Ciena

      Ciena

      그러게말입니다…ㅠ.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