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미국생활

미국 캘리포니아주 운전면허 취득기 (실기시험 편)

이 글은 이미 캘리포니아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통과한 분들께서 참고하면 딱 좋을 글로서, 도로주행 시험인 실기시험 과정과 시험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담고 있습니다. 만약 필기시험을 아직 치루지 못하고 이제 슬슬 자료를 알아보고 준비하려는 분들이라면 먼저 <미국 캘리포니아주 운전면허 취득절차 종합 안내> 글 부터 한번 쭉 훑어본 다음에 이 글을 참고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 글 내용의 출처는 철저히 캘리포니아 운전자 안내서와 캘리포니아 교통국 공식 웹사이트에서 발췌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그럼 캘리포니아 운전면허 취득을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한번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외국면허증/ 미국내 타주 운전면허증으로 교환 가능 여부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국제운전면허증이나 외국면허증을 인정해주지 않기 때문에, 외국운전면허 소지자는 필기시험 및 도로주행 시험 모두 통과해야 캘리포니아 운전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미국내 타주에서 받은 유효한 운전면허증이 있는 경우에는 캘리포니아 운전면허 취득시 보통 도로주행 시험은 면제되고, 필기시험만 요구되는데 요구서류로 제시한 타주 운전면허증을 무효 처리한 후 돌려받게 됩니다. 단, 경우에 따라서 도로주행 시험을 요구 받을 수도 있다고 캘리포니아 교통국에서는 이를 운전자 안내서에 명시하고 있습니다. (출처: 2019 한국어판 페이지 8, 2021 영어판 페이지)

도로주행 시험전 참고하면 좋은 사항

시험 예약하기: 도로주행 시험은 예약을 꼭 하고 가야 합니다. 도로주행 시험은 꼭 집 근처의 교통국(이하 DMV)에서 시험을 치루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합격률이 높은 DMV에서 시험을 치루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전 학원 등록을 하셨다면 강사분께서 알아서 추천 및 예약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만약에 학원 등록 없이 시험을 치루는 경우라면 주변 분들에게 물어보거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어떤 DMV 합격률이 높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로주행 시험 예약은 캘리포니아 DVM 웹사이트 (링크)에서 Behind the Wheel Drive Test 그리고 Automobile을 클릭하면 되고, 예약을 위해서는 운전연습 허가증 번호와 생년월일 정보가 필요합니다.

시험용 차량 준비 및 동승자 대동: DMV에서는 시험 응시용 차량 제공을 하지 않기 때문에 도로주행 시험에 사용할 차량을 시험 당일에 가지고 와야합니다. 차량의 경우 본인 명의가 아니어도 되나, 법적으로 DMV에 등록되어있고 보험에 가입된 차량이어야 합니다. 렌트 차량을 사용할 경우, 렌트 계약서에 운전시험 신청자의 이름이 반드시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계약서에 주행 시험을 금지하는 내용이 없어야 합니다. 아울러, 법적으로 운전연습 허가증으로는 혼자 운전할 수 없게 되어있기 때문에, 운전 시험을 치르기 위해 DMV에 올 때도 유효한 캘리포니아 운전면허증이 있는 18세 이상의 동승자가 함께 동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주변에 가족, 친구나 지인에게 부탁하여 동행하는 것이 가장 좋고, 여건이 되지 않으면 Driving School을 통해 수업을 들은 강사에게 부탁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차 등록증/보험증 준비: 시험 응시에 사용할 차량의 등록증, 보험증도 반드시 지참하여야 하는데 이 두 서류는 면접관이 도로주행 전에 직접 확인합니다.

운전 학원: Driving School이라고 불리는 운전 교습 학원 등록은 옵션입니다. 보통 한 세션에 $50-80 사이라고 보면 되고, 기본 4세션 패키지인 경우가 많습니다. 강사분들이 도로주행 코스도 잘 알고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어느 DMV가 합격률이 높은지, 그리고 시험 시 감점사항등의 꿀팁을 많이 공유해주기 때문에 운전이 익숙하신 분들이어도 여건과 시간이 된다면 등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도로 주행시에 함께 DMV에 가 줄 동승자가 주변에 없다면, 요청 시 운전 학원 강사가 함께 가 줄 수 있습니다. 구글에 Driving School near (내가 거주하고 있는 도시명) 검색하셔서 구글 및 Yelp 리뷰 확인 후 등록을 고려해보세요. 만약 한인타운에 근접하게 사신다면 한국어로 검색하면 한국인 교습 강사들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유투브 참고: 각 DMV에서는 도로주행 시험 주행 경로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유투브에 DMV명 + Driving Test 라고 검색하여 관련된 동영상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해당 DMV의 도로주행 시험 영상을 운좋게 찾게되면 그 루트에 맞춰서 여러 차례 주행 연습을 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운전면허 학원에 등록하면 강사님이 합격률이 높은 DMV 추천뿐만 아니라, 시험을 치루려는 DMV에 직접 가서 도로주행 루트로 연습도 같이 해줍니다.

시험날 준비 사항

1. 자동차
2. 자동차 등록증
3. 자동차 보험가입증
4. 시험 응시자 신분증
5. 도로주행 시험 예약증
6. 필기시험 합격후 받은 운전 연습 허가증
7. 캘리포니아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18세 이상의 동행자

시험 순서

1. 도로주행 시험 예약한 날에 DMV에 가서 창구에 접수
2. DMV 건물밖에 마련된 시험장에 차를 대기 시키고 순서를 기다림
3. 순서가 되면 감독관이 출발전 질문을 한 후, 동승 후 도로주행 시작
4. 15-20분정도의 도로주행이 끝나면 다시 DMV로 돌아와 주차를 하고, 차 안에서 감독관이 합격여부 통보
5. 감독관에게 전달 받은 채점지를 가지고 창구에 결과 등록, 종이로 된 임시면허증 받고 귀가

Pre-drive Check

출발전 질문 (Pre-Drive Check)

DMV 창구에 준비한 서류를 접수한 후, DMV 직원이 안내하는대로 건물밖으로 지정된 곳에 차를 가지고 돌아가서 내 순서가 될 때까지 차 안에 대기합니다. 내 순서가 되면 감독관이 와서 차 밖에서 인사를 짧게 나누고 Pre-drive check 질문을 시작합니다. 차 시동을 완전히 키지 않고, 반시동을 켠 상태에서 시험관이 묻는 것에 맞춰 대답을 하거나 해당 기능을 작동시키면 되는데요; Pre-drive check에서 다루는 사항들은 운전하기에 차량이 안전한 지 여부(Safety Check)와 운전자의 차량 조작 숙지 정도를 파악합니다. 점검하는 차량 상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Driver Window (Pre-drive 체크를 위해 운전석 창문을 내리라 함)
  • Windshield (앞유리가 시야확보가 되는 깨끗한 상태인지)
  • Rear-view Mirrors (백미러가 2개 있는지)
  • Brake lights (브레이크등 작동 여부)
  • Tires (타이어에 이상이 없는지)
  • Foot brake (브레이크 작동 여부)
  • Passenger door (앞자리 조수석 문 작동 여부)
  • Glove box (글로브 박스가 제대로 닫혀져 있는지)
  • Seat (Safety) belts (안전벨트가 좌석마다 있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운전자의 차량 조작 숙지 정도는 아래의 사항들을 확인하는데 – 아래 사항중에서 4개 이상 모르면 해당 내용들을 숙지해서 다른 날로 예약해서 다시 오라고 하니(실격은 아닙니다), 이 부분은 꼭 숙지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감독관에 따라서 아래의 사항들을 작동시켜보라고 하거나 손가락으로 어디있는지 가르켜 보라고 합니다. 여기 링크를 클릭하면 영상을 통해서 Pre-Drive Check에 대해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orn (크락션)
  • Turn signals (깜빡이등)
  • Emergency Parking Brake (비상 브레이크)
  • Arm signals (수신호. 아래 이미지 참고)
  • Windshield Wiper (앞유리 와이퍼)
  • Defroster (서리 제거)
  • Emergency flasher/Hazard lights (비상등) 
  • Headlights (헤드라이트)

아래는 수신호(Arm signals) 이미지입니다. 운전자로서 사용할 일이 많지는 않을 것 같지만, 도로를 함께 공유하는 오토바이나 자전거 심지어는 전자 스쿠터를 타는 사람들도 이 수신호를 쓸 수 있기 때문에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도로 주행 시험 (Behind the Wheel Test)

Pre-drive check이 끝나면 감독관이 조수석에 탑승하고, 운전자의 주행 능력을 확인하는 도로주행 시험(Behind the Wheel Test)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감독관 탑승 후, 반시동이 걸린 차의 시동을 키고 출발할 준비를 하면, 감독관으로부터 DMV 밖으로 차를 몰고 나가라고 지시 받게 될겁니다. 차가 움직이는 순간부터 도로주행 시험 채점이 시작되니 DMV 주차장에서 지켜야하는 스피드, 그리고 보행자가 지나가는지, 주차된 차량이 후진을 하려고 하는지 등을 확인하며 운전해야 합니다.

DMV 주차장을 나오는 순간부터는 감독관이 하라는대로 (직진, 우회전, 좌회전, 주차 등) 운전을 하면 되는데요; 도로주행 시험은 DMV를 시작으로 동네를 한바퀴 돌고 다시 DMV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보통 15-20분정도 걸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도로 주행시 감독관이 보는 내용은 크게 아래 6가지이며, 이를 바탕으로 채점합니다:

  • Parking Lot Driving: 주차장에서 지켜야 할 속도를 잘 지키는지, 행인과 주차된 차량을 살피는지
  • Intersections: 신호에 맞게 잘 멈추고 출발하는지, 불필요하게 멈추지는 않는지, 정지선에서 너무 멀지는 않은지, 앞차와 너무 가깝지는 않은지
  • Business/Urban and Residential/Rural: 상업지역, 거주지역등에서 요구하는 스피드에 맞춰 주행하는 지, 스탑 사인에서 완전히 멈추는지
  • Lane Change: 깜빡이를 켜고 백미러-사이드미러-블라인드 스팟 순으로 뒤에서 오는 차량이 없는 지 확인한 후 차선 변경을 해야하는데, 블라인드 스팟을 확인할 때 고개를 확 어깨썬으로 돌려 확인하는지
  • Turns: 신호/스피드를 제대로 지키는지, 회전이 너무 작거나 크진 않은지, 불필요한 정차를 하지는 않는지, 제대로 된 선으로 턴을 하는지

아래 사항은 감점 사례의 몇가지 예입니다:

  • 감독관이 큰 소리로 “STOP”을 외치거나 제재할만한 상황
  • 감독관이 시키지 않은 행동을 할 경우 (차선 변경이라든가 갑작스런 좌회전/우회전 등)
  •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 동물등과 피할수 있었던 접촉 사고
  • 신호등과 교통 표지판 무시하고 주행
  • 파란불이나 고속도로에서 불필요한 정차
  • 빨간불이 깜빡이는 스쿨버스를 추월
  • 응급차량이 사이렌을 울리면서 지나갈때 정차하지 않을 시
  • 예상치 않은 상황에서 눈과 고개로 교통상황을 파악하지 않을 시
  • 미러뿐만 아니라 어깨너머로 고개를 돌려 사각지대를 확인하지 않을 시
  • 교차로를 막아 교통을 방해할 시
  • 제한 속도보다 느리게 또는 빠르게 주행할 시
  • 교차로에서 빨간불일때 정지없이 우회전 할 시
  • 교차로에서 시동을 끌 시

결과 통보

주행 거리를 모두 돌면 DMV로 다시 돌아와 응시자용 주차칸에 주차하고, 감독관은 바로 내가 어느 부분에서 감점을 받았는지, 감점 받은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해 준 후에 합격/탈락 여부를 알려주며, 평가 종이지를 아래 사진처럼 전달해줍니다. 주행시험에서 16점 이상 감점은 실격 대상으로, 15점까지 감점을 받으면 합격입니다. 감독관에게 전달 받은 종이를 다시 교통국 안으로 가져가서 결과를 등록하면 종이로 된 60일동안 유효한 임시 면허증을 받게되는데; 이 임시 면허증으로 동승자 없이 혼자도 운전이 가능하며, 2-4주안에 우편으로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을 받게 됩니다. 도로주행 시험 불합격 시에는 다른 날로 예약해서 2번 더 시험 볼 수 있는데 재응시료를 내야합니다. 3번 다 불합격일 경우 처음부터 신청 절차를 다시 시작하여야 하며 필기시험도 다시 봐야합니다.

주차장에서 후진하는 자동차를 기다리지 않고 지나쳐 감점 받음.

운전 시 주의해야할 사항 (캘리포니아 주)

다음은 캘리포니아주에서 운전면허 도로주행 시험 때 뿐만아니라 실제 운전할 때에도 주의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한국인이 도로주행 시험에서 자주 실수하는 부분으로 알려진 건 – 스탑 사인에서 완전히 정차후 출발, 차선변경 및 우회전 시 어깨너머로 고개를 크게 돌려 사각지대 확인하는 것이 있습니다. 스탑사인에서 차량을 완전히 정지한 후에 마음 속으로 하나, 둘, 셋을 센 후 보행자가 없는 지 확인한 후 전진해야 하며, 사각지대 확인은 눈으로만 확인하지 말고, 고개를 돌려 꼭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시간이 되신다면, 캘리포니아 운전자 안내서를 한번씩 다 읽어보고 도로주행 시험에 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1 캘리포니아 운전자 안내서 [영문판] (링크)
2019 캘리포니아 운전자 안내서 [한글판] (링크)

1. 보행자 중심

철저히 “보행자 중심”인 곳입니다. 가시 거리에서 사람이 다가 오고 있는 경우, ‘내 앞을 지나치기 전에 얼른 가야지’라는 생각은 절대 금물입니다. 일단, 사람이 주행거리 시야에 나타나면 그 사람의 등이 보이기 전엔 움직이면 안되는게 룰입니다. 무단횡단을 하는 사람이더라도 사람이 먼저입니다. 운전자가 가장 흔하게 접하는 상황은, 주차장인데요; 보행자가 내 차량 앞을 지나가려고 할 때, 먼저 건너가라고 손짓을 해줬는데도, 보행자가 운전자에게 내 차량부터 먼저 지나가라고 손짓을 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도로주행 시험시에 보행자가 먼저 가라고 했다고 먼저 가면 바로 감점입니다. 도로주행 시험시에는 보행자가 양보하더라도 먼저 지나갈 때까지 계속 기다리면서 끝까지 양보 손짓을 보내야합니다.

2. 우선 통행권

우선 통행권이라는게 있는데, 영어로는 Right of Way라고 표현합니다. 도로에서 일반 차량보다 우선 통행권을 갖는건 보행자와 사이렌을 울리는 Emergency Vehicle (응급차, 소방차, 경찰차 등)이 있습니다. 사이렌을 울리는 차량이 들리면 가능할 시에 오른쪽 길가로 차량을 돌려 차를 멈춰 세운 후 길을 터줘야 합니다. 오른쪽으로 차선이 여러개라서 차들이 빼곡히 있다면 일단 정차를 해주는 것은 지켜야합니다. 스탑(STOP) 또는 양보(YIELD) 표지판이 없는 “T”자형 교차로에서는 직진하는 차량 또는 보행자에게 통행 우선권이 있습니다.

일부 스쿨버스는 정지를 준비할 때나 어린이들이 하차할 때 노란색 등을 깜박입니다. 노란색 등이 깜빡이면 속도를 줄이고 정지하라는 경고입니다. 스쿨버스가 빨간색 등(버스 앞뒤에 있음)을 깜박이면, 도로의 양방향 주행 차량들은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길을 건너고 깜빡임이 멈출 때까지 정지해야 합니다. 정지하지 않으면 최고 $1,000의 벌금이 부과되고 운전면허가 일 년 동안 정지될 수 있습니다. 스쿨버스가 분리 차선이나 복수 차선(한 방향에 2개 이상의 차선)인 도로의 다른 쪽에 있으면 정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3. 스탑 사인

미국 땅덩어리가 넓다보니 동네의 작은 골목 사거리마다 신호등을 세울 순 없고 해서, 동네에 마련한 것이 STOP 사인입니다. 스탑 사인이 있는 곳에서는 무조건 완전히 정지를 해야 하는데요, 차량을 완전히 정지한 후에 마음 속으로 하나, 둘, 셋을 센 후 보행자가 없는 지 확인한 후 전진합니다. 만약 스탑 사인이 있는 다른 방향에서 먼저 도착한 차량이 있다면, 그 차량이 먼저 갈 수 있는 우선권을 갖게 됩니다. 동시에 도착했다면 오른쪽에 있는 차량이 우선권을 갖게 됩니다. 스탑 사인에서 완전 정지 하지 않고, 서행을 하다가 전진하면 바로 감점입니다.

4. 적정 속도 유지

운전하다보면 제한 속도 안내판이 오른쪽 도보에 번번히 세워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역마다 제한속도가 다르고 계속 변경이 되니 도로 주행 시 그 구역의 제한 속도를 상시 눈여겨보며 적용해야 합니다. 지정된 제한 속도보다 5마일 이상 느리게 또는 빠르게 운전하면 도로 주행 시험 시에 감점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위험 상황, 교통 체중 및 운전하기에 좋지 않은 날씨인 경우에는 속도를 줄이며 교통 상황에 맞게 주행해야하므로 예외상황이 되겠습니다. 보통 학교 주변과 일반 주거 지역과 상업지역에서는 25마일로 규정하고 있는데, 표지판이 보이지 않아도 이 속도를 준수해야 합니다. 어떤 학교 구역에는 15마일까지로 속도가 제한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별도의 제한 표지판이 있습니다.

5. 차선 변경

차선 변경 시에 깜빡이를 켠 후, 1) 백미러 확인 2) 사이드 미러 확인, 마지막으로 3) 어깨 너머로 고개를 돌려서 사각 지대(Blind Spot)를 확인한 다음에 차선을 변경해야 하는데요; 특히나 도로 주행 시험에서는 고개의 움직임을 좀 과장한다 싶을 정도로 크게 보여주며 차선 변경에 안전한 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백미러를 확인할 때는 고개를 약간 젖혀 올려 주고, 사이드 미러를 확인할 땐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확 돌려주고, 사각 지대를 확인할때도 고개를 확 제쳐서 확인해주어야 해요. 이 세 동작을 보란듯이 하지 않고 눈으로만 백미러/사이드 미러를 확인하고 차선 변경을 한다면 바로 감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두운 회색부분이 사각지대

6. 우회전

회전을 하기 약 100피트 전에 서 신호를 준 후, 오른쪽 어깨 너머로 뒤를 돌아보고 사각지대에 다가오는 자전거가 없는지 확인하며 속도를 줄인후 정지선 앞에서 정지합니다. 신호등이 파란불이 되면 길을 건너고자 하는 보행자와 자전거가 다가오지는 않는지 양쪽을 다 보고 안전할 때 부드럽게 회전합니다.

캘리포니아에서는 회전 금지 표지판이 없는경우엔 빨간불일 때에도 우회전을 할 수 있습니다. 빨간불을 스톱 사인과 마찬가지로 보면 되는데요, 건널목 앞에서 완전 정지한 후 사방을 확인하고 조금씩 앞으로 전진해서 살핀 다음 우회전 하기에 안전하다고 판단될 시 우회전 하면 됩니다. 반대편 차량들이 좌회전을 한다면 기다렸다가 안전할 때 우회전이 가능합니다. 단, 빨간불일때 아래와 같은 우회전 금지라는 표지판(No Turn on Red)이 있는 경우엔 우회전이 불법이기에, 이 표지판이 있는 지를 우선 꼭 확인해야합니다.

7. 좌회전

좌회전 신호를 기다릴 때는 바퀴를 앞을 향해 똑바로 세우고 차를 돌려도 안전할 때 회전을 시작합니다. 바퀴가 왼쪽을 향하고 있는데 뒤 차량이 운전자 차량과 추돌하면 마주 오는 차량 쪽으로 밀려 충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 차량이 맨 앞에 있다면 정지선에 맞춰 정차해있다가 좌회전 신호에 파란불이 들어오면 좌회전을 하고, 다른 차량 뒤에서 대기중이라면 적정 거리를 유지하면서 좌회전 불이 들어왔을 때 좌회전을 합니다.

좌회전 신호가 별도로 없는 교차로에서 비보호 좌회전을 할 시에는 우선 반대편에서 오는 직진 차량에게 우선권(Right Of Way)를 주고, 직진 차량이 없을 때를 틈타 보행자가 없는지를 잘 확인하며 좌회전을 하면 됩니다. 대도시일 수록 좌회전 신호가 별도로 없는 교차로를 더 접할 확률이 높습니다. 비보호 좌회전 시 중요한 건, 아래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파란불이 되면 정지선에 있던 내 차량을 정지선 넘어 앞으로 전진 시킨 후 기회를 봐서 안전할 때에 좌회전을 해야하는데요; 이렇게 전진해서 좌회전을 할 준비를 하지 않을 경우 도로주행 시험시 감점을 받을 수도 있고, 실제 운전 시에도 뒤의 차들이 화를 낼 수 있습니다.

8. 평행 주차

평지인 도로에서 연석 옆에 주차할 때는 앞뒤 바퀴가 연석과 평행하고 연석으로부터 18인치(약 45센티미터) 이상 떨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연석이 없는 경우에는 도로에 평행하게 주차하면 됩니다. 백업 카메라 및 자동 주차와 같은 기술은 도로주행 시험 중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내용 참조: California DMV 1, 캘리포니아 운전자 안내서 한글판 2019, 영어판 2021, Driving Test Criteria
Featured image courtesy of Jan Baborák on Unsplash, California DMV 1, 2, Sentinel, The City of Ashville,

Ciena About Author

캘리포니아에서 활동하는 블로그 운영자이자 콘텐츠 제작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