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Guides

총기난사 사건에서 살아남는 법

요즘 미국에서는 거의 매달 총기난사 사건이 일어나고 있어서 뉴스를 보기가 무섭고 참 마음이 무겁습니다.

총기관련 사건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길 진심으로 바라지만, 총기가 거래되는 나라에서 살고 있고, 뉴스에서 총기 사건이 자주 보도 되는 만큼, 그냥 ‘내 일이 아니다’ 라고 생각하고 넘어가거나 안주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총기 사고가 일어나는 현장에 있을 때 우리는 과연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지, 다들 알고 계시나요? 이 궁금증을 풀어주는 교육 비디오가 있어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오늘 공유하고자 하는 비디오 <RUN.HIDE.FIGHT. Surviving an Active Shooter Event>는 2012년 텍사스 주 휴스턴시에서 미국 국토 안보부로부터 예산을 받아 제작한 영상으로, 현재까지도 미국연방국에서 근무하는 공무원들이 재난 교육용으로 시청하는 비디오이라고 합니다. 미국에 거주중인 분들이라면, 꼭 시간을 내셔서 6분 남짓한 행동요령 비디오를 끝까지 시청하셔서 숙지하시길 바래요.

*총기 난사 장면은 어린이, 노약자, 임산부가 시청하기에
부적절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총기난사 사건에서 살아남는 법

✔ RUN 도망가거나

가장 최우선으로 시도해야하는 방법입니다. 탈출구를 찾으십시오.

1. 비상탈출구가 있다면 탈출하도록 시도하십시오
2. 다른 사람들이 탈출하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무조건 탈출하십시오
3. 소지품은 그 자리에 두고 우선 탈출부터 하셔야 합니다
4. 도와줄 수 있는 상황이라면 다른 사람들도 탈출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5. 사건 장소에 사람들이 들어가는 것을 제지해주십시오
6. 안전한 곳으로 피했다고 판단될 때 911에 바로 전화를 하십시오

✔ HIDE 숨거나

탈출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숨을 장소를 찾으십시오

1. 방으로 들어가 문을 잠금니다
2. 잠금장치가 있는 방이나 옷장이 없다면 당신을 보호할 수 있는 큰 물건 뒤로 숨으십시오
3. 그리고 핸드폰을 무음으로 변경하십시오
4. 최대한 진정하고 조용히 있도록 합니다

이때에 숨는 장소는 아래의 사항들을 충족해야 합니다.

⇒ 가급적이면 총기 난사범의 시야에서 먼 곳
⇒ 총알이 내 쪽으로 발사되어도 장애물에 의해 보호 받을 수 있는 곳
⇒ 이동이 필요할 때  큰 장애물이나 걸림돌로부터 방해 받지 않을 만한 곳

✔ FIGHT 싸워라

도망갈 수도, 숨을 수도 없다면 최후의 수단으로 싸우십시오

1. 총기난사범이 아무것도 못하도록 신체적인 공격을 시도하십시오
2. 주변에 무엇이든 활용하여 무기로 사용하십시오
3. 난사범을 무장해제를 시킬 수 있도록 여러 사람들과 협동하여 무력으로 제지해야합니다


+ 덧붙이는 말

현재 미국에서는 각 교육기관 및 공/사기관에서 다양한 재난 및 테러 대응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기관마다 교육내용이 약간씩은 상이하겠지만, 총기난사 사건이 일어날 때에는 다들 입을 모아서 하는 말은 “무조건 건물을 탈출할 것”입니다. 일부에서는 “타인을 챙기지 말고, 우선 혼자 무조건 탈출하라”라고도 교육하고 있다고 해요.지인이 근무하고 있는 대형병원에서도 그렇게 교육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우선 살고난 후에도 타인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 많거니와, 타인을 도우려는 과정에서 본인이 죽게 될 수도 있기에 (먼저 살아야 도와줄 수도 있다는 의미로), 함께 나가기 위해 타인을 도와주려고 하지 말고 무조건 본인을 먼저 우선시하여 탈출하라는 내용으로 교육하고 있는거라고 합니다. 이 글의 영상에서는 도와줄 수 있는 상황이라면 도와주라고 나와있기 때문에 약간 상반되는 내용이지만 참고로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이 영상에는 ‘숨는 방법’을 두번째 대안으로 교육하고 있는데요, 일전의 플로리다 폴스 게이클럽 총기난사 사건이나 샌디쿡 초등학교 총기난사 사건 때 범인이 숨어있던 시민들을 한명 한명 일일이 다 찾아내서 총격을 가했었던 점을 고려했을 때, 숨는 방법을 택하기 전에, 탈출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탈출을 하는게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영상에서도 숨는 것은 최후의 수단중 하나로 교육하고자 했던게 아닌가 싶습니다.

마지막 보루로는 ‘싸워서 대응하라’는 얘기를 다루고 있는데, 건장한 성인 남성들이 큰 무리로 제압을 하는게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개인이 시도하기에는 어려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덧붙여, 영상에는 나와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범인에게 대항하는 과정에서 절대 해서는 안되는 한가지로 꼽히는 ‘범죄자에게 물건을 던지는 행위’도 꼭 지양해야합니다. 이는 범죄자를 더 흥분시키게만 하고, 오히려 범인으로부터 총격을 집중적으로 받을 확률이 아주 높아지기 때문에 절대 해서는 안되는 사항이라고 해요.

과거의 총기난사 사건 기록을 보면 대부분의 희생 장소가 무작위하게 선택된 경우가 많아 장소/시간 모두 예측불허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하여 평소에 주로 사용하는 건물의 대피로와 비상탈출구를 익혀두는 것, 그리고 총기난사가 있는 장소에서 어떻게 행동해야하는 지를 숙지해 두어야 합니다. 생각만해도 정말 무서운 일이지만,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상시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있으시길 바라요. 주변 지인들과도 비디오 링크나 블로그 링크를 공유해 주세요.

다시 한번, 이 세가지 행동요령을 꼭 기억하세요!

RUN. HIDE. FIGHT!
도망가거나. 숨거나.  싸우십시오!


*영상출처: Youtube Ready Houston
*Elements of featured image courtesy of Flaticon 1, 2, 3

Ciena About Author

캘리포니아 로스엔젤레스에서 활동하는 블로그 운영자이자 콘텐츠 제작자입니다.